학교기업, 재도약을 준비하다!

- 교육부, 학교기업 현장 전문가 100여명과 발전방향 논의 -

□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는 2단계 ‘학교기업 지원사업*’의 최종년도를 맞아 ‘2019 학교기업 워크숍’을 통해 현장 전문가 100여명과 학교기업의 재도약을 위한 방향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 사업경과 : 단년도지원(’04.~’09.)→5년단위로개편 (1단계:’10.~’14./2단계:’15.~’19.)
※ ‘2019 학교기업 워크숍’ : ’19.7.10.(수) / KTX천안아산역사 CA컨벤션


《학교기업(School-based Enterprise)의 개념》

특정 학과 또는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직접 물품의 제조?가공?판매?용역 등을 제공함으로써, 1)학생과 교원의 연구?실습활동을 증진하고, 2)교내 기술의 사업화 또는 민간이전을 촉진하기 위해 ‘산업교육기관’(또는 산학협력단)이 ‘교내 부서’로서 설치.운영하는 기관

 

□ 학교기업은지난 2003년「산업교육진흥 및 산학연협력 촉진에 관한 법률」(이하, 산학협력법)로 제도적 근거가 마련되고, 이듬해 2004년 ‘학교기업 지원사업’이 출범하면서 교육현장에 확산 되었다.
ㅇ 학교기업은 학교의 기술과 연구 성과를 직접 사업화 하거나 용역 형태로 산업현장과 유사한 실무에 적용하는 교육모형으로,
ㅇ 학생에게는 다양한 직무경험과 현장성 높은 실습 교육을 제공하고, 영세 지역산업체에는 제품개발 및 애로 기술 지도를 지원하며, 
ㅇ 학교기업의 운영수익은 교육활동에 재투자함으로써 교육투자의 선순환을 도모하는 제도이다.
□ 이날 워크숍에서는, 지난 15년간 교육부가 ‘학교기업 지원사업’으로 도모해 온 제도의 현장 안착 과정과 학교기업의 직업교육 혁신 및 산학협력 활동 등 현장의 사례가 소개되었다.
ㅇ ’04년 최초 60개 학교기업이 설립하여 현장실습생 1,673명, 매출액 27억 원을 기록하던 것에서, 현재 220여개의 학교기업이 설치.운영 중이며, 참여 학생 수와 매출액도 각 15배, 20배 이상씩 성장했다.

 

ㅇ 교육의 형태도 환경변화에 맞추어 기업연계 주문식 실습교육, 학교기업을 시범대(Test-bed)로 활용한 창업 프로젝트* 교육 등 학생의 취?창업 역량 제고를 위해 다변화 되었으며,
* 학교기업에서 [아이디어 현실화] - [시제품 제작] - [고객탐색.판로개척] - [판매] 등 창업의 전 과정을 창업 전 실습 가능


《학교기업 교육활동 우수사례》

 

【원광대학교 “원네이처”】
  (사업분야) 보유한 특허 기반 한방화장품 원료 및 기능성 화장품 제조 등(연계전공) 바이오나노화학부, 생명과학부, 생명공학과, 한약학과 등
  개인의 희망 진로에 따른 맞춤형 현장실습 교육 진행 및 취업 후 이력관리를 통해 교육내용과 실제 업무내용 비교분석하여 교육 프로그램 구성에 반영
【계원예술대학교 “계원창작상단”】
  (사업분야) 리빙, 산업, 화훼 분야 디자인상품 제조?판매업(연계전공) 리빙디자인과, 산업디자인과, 화훼디자인과
  전공교과 연계 창업교육(5개 과정 331명 수료) 및 실습프로젝트(11건 49명 참여) 실시
  중국 이우市 소재 한국디자인이우센터 내 학생 창업기업 입주 지원 및 중국기업 연계 합작 프로젝트 진행

ㅇ 동종 업계 기업체와 원천 기술을 보유한 학교기업 간 연계?협력을 통해 산업 전반의 기술발전을 이룬 사례*도 증가하고 있다.


《학교기업을 통한 산학협력 사례》

 

【서울시립대학교 “더 고구마”】
  (사업분야) 고구마 조직배양 및 건전묘 육성 기술 기반 고구마 가공제품 판매 등(연계학과) 환경원예학과
  각 지역 영농법인 및 농업기술센터에 고구마 생산 및 재배 기술지도⇒ 영농법인 및 협력업체 등과 연계한 인턴십 통해 농산업 이미지 제고
【대구한의대학교 “기린허브테크”】
  (사업분야) 화장품 제조업(연계학과) 바이오산업융합학부, 향산업학과, 제약화장품 자율전공, 화장품공학부 등
  경북지역 화장품 육성을 위한 공동브랜드 ‘글루앤코’ 운영

ㅇ 아울러, 2단계 지원사업(’15.~’19.)에서는 마케팅?디자인 지원센터*를 운영하여 학교기업 제품의 시장경쟁력 향상을 지원하는 등 기업 활동에 대한 지원도 확대되었다.
* 디자인센터 : 계원예술대 ‘계원창작상단’ / 마케팅센터 : 서울시립대 ‘더 고구마’ 
□ 이번 워크숍에서는 그동안의 성과와 더불어, 앞으로의 15년을 준비하는 제도개선 방향에 대한 토론이 이어졌다.
ㅇ 이민호 (사)한국학교기업협회장은 “총괄책임자를 포함한 대부분 전담인력이 교직원 또는 선생님이라 기업운영에 익숙지 않아, 학내 우수한 자원을 다양하게 활용하는데 제약이 있다.”라고 하며,
- “학교기업의 발전을 위해서는 실무자 직무교육 등 현장 실무자들의 역량강화가 필수적”이라고 언급했다.
ㅇ 이 외에도, 다양한 전공분야의 학생이 실습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현재 이?공계 제조분야에 맞추어져 있는 현장실습 교육 이수기준을 전공별로 차등 완화해야 한다는 의견과,
ㅇ 학교기업의 운영형태도 급변하는 산업구조에 발맞추어 인터넷 플랫폼을 기반으로 하거나 가맹점 형태를 도입하는 등 다변화 할 필요가 있으며,
- 이를 위해서 산학협력단, 창업지원단, 대학기술지주회사 등 교내 다양한 지원조직과 협업이 중요하다는 의견 등이 제시되었다.
□ 교육부는 7월 행정 예고한 ‘학교기업 회계처리규칙’(교육부 고시)의 개정을 시작으로 현장의 업무편의 향상을 위한 매뉴얼 및 각종 기준 등을 재검토하고,
ㅇ 운영 역량 강화가 필요한 학교기업이라면 지원받을 수 있도록 현장 컨설팅 및 전담인력 연수 대상을 비 재정지원 학교기업에 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ㅇ 아울러, 다음 단계 사업추진 방향과 관련해서 학교기업의 사회적 가치(social impact) 창출 및 지역사회 공헌 필요성을 고민하며,
- 학교기업 지원 형태도 단위 학교기업 뿐 아니라, 유사?연계 업종 학교기업 간 연합하여 상승효과를 낼 수 있도록 ‘연합형’ 학교기업을 지원하는 방법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 교육부는 현재 3단계 학교기업 지원사업 개편(안)을 마련 중에 있으며, 현장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올해 말 개편방향을 발표할 예정이다.
□ 김태훈 교육부 직업교육정책관은 “지난 15년간 학교기업은 산학협력의 초기 모델로 현장 적응형 인재를 양성하고, 연구 성과의 산업 이전을 촉진 등 교육과 현장을 잇는 가교의 역할을 해왔다.”라며,
ㅇ “미래사회를 대비한 진로?직업교육 혁신 및 산학협력의 중요성이 커지는 지금 학교기업이 새로운 교육혁신을 이끌어 가도록 현장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제도를 개선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담당과
교육일자리총괄과 담당과장 천범산 (044-203-6883)
담 당 자 사무관 강소희 (044-203-6845)


* 출처 : 교육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