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세일로 방역과 경기 활성화 두 마리 토끼 잡기 총력전, 동행세일


□ 대ㆍ중소업계가 동시 할인, 온ㆍ오프라인 ‘소비활성화의 장’ 마련


   * 전통시장ㆍ소상공인에서 백화점ㆍ대형마트와 제조 대기업까지 주요 경제주체 참여


□ 디지털 소비경제의 핵심인 비대면 라이브 방식의 ‘K-세일’ 구축


   * 중기ㆍ소상공인 제품 PPL 접목된 K-pop 비대면 라이브 콘서트의 국내외 중계를 통해 내수진작과 해외시장 진출의 기회 마련


□ 강화된 방역조치를 통해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는 안전한 행사 운영


   * 질병관리본부 사전협의를 통해 방역조치 방안 마련(중대본 보고, 6.19),지자체와 공동 방역대응안 구성ㆍ운영, 방역전문기관(세스코)를 통한 행사장 소독ㆍ관리


□ ‘정동원’군 동행세일 틱톡챌린지에 국민적 호응 확산(6.24, 300만건 조회),전 국민적 동참을 통해 소리심리 회복과 힐링 제공


   * 특별 K-pop 공연에 코로나 극복에 노력한 의료진과 방역관계자 초청 이벤트 진행


“나의 작은 날갯짓 하나가 우리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우리의 내일을 만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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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과 내수 촉진, 소비 진작을 위한 축제, ‘대한민국 동행세일’이 드디어 오는 26일부터 본격 시작된다.


중소벤처기업부 등 6개 정부부처*는 공동으로 총 17일간(6.26~7.12)의 대한민국 동행세일의 주요내용을 25일 발표(브리퍼 : 중소벤처기업부 차관 강성천)했다.


  * 기획재정부, 문화체육관광부, 농림축산식품부, 산업통상자원부, 해양수산부, 중소벤처기업부


중소벤처기업부 강성천 차관은 ‘대한민국 동행세일’은 K-popㆍK-beuatyㆍK-방역 등 ‘K 브랜드’에 비대면 라이브 커머스를 연계하여 ‘K-세일’이라는 온라인 판매의 새로운 영역을 구축해 나가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온라인과 오프라인 유통채널을 망라한 대규모 할인ㆍ판촉 행사로, 전국 전통시장(633개), 동네슈퍼(5,000여개), 백화점ㆍ대형마트ㆍ가전ㆍ자동차 등 대형 제조ㆍ유통기업(35개), 축ㆍ수산업계, 외식ㆍ관광 등 모든 경제주체가 참여하는 ‘동행세일’은 그간 코로나19로 움츠러들었던 소비자들에게 대대적 할인 기회와 함께 ‘동행’의 즐거움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K-pop 콘서트 등 부대행사를 통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모든 국민에게 힐링 및 위로를 제공하고, 코로나19 극복과정에서 노고가 큰 의료계 등 코로나19 의인들을 위로하고 민간의 자발적인 기부행사 등 이번 동행세일이 우리 국민의 ‘동행’과도 연결되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한편, 최근 코로나19가 다시 확산되는 상황에서 국민들이 안심하고 ‘동행세일’ 행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철저한 방역을 거듭 강조했다.




 ‘대한민국 동행세일’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대규모 할인행사 등을 통한 소비 붐 → 내수 활성화


 ② K-팝ㆍK-뷰티ㆍK-방역 등 ‘K 브랜드’에 비대면 라이브 커머스를 연계 → K-세일로 확장하여 해외수요 개척


 ③ 철저한 방역을 통해 소비자가 안심하고 찾을 수 있는 행사 운영



[1] 소상공인ㆍ전통시장에서 백화점ㆍ대형마트까지, 온-오프라인을 망라한 대규모 할인행사로 국민과 동행


【비대면ㆍ온라인 세일】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제품을 중심으로 민간 쇼핑몰, 가치삽시다 플랫폼 등을 통해 온라인 방식의 판촉 행사가 진행된다.


 ■ (동행세일 온라인 기획전) 위메프, 티몬, G마켓, 쿠팡, 11번가, 보리보리 등 16개 쇼핑몰에서 최대 30~40% 가격할인이 진행(471개 업체, 584개상품)


 ■ (가치삽시다 플랫폼) 오가닉 면마스크 등 최대 87% 가격할인 및 타임세일(선착순 99개 99% 할인) 이벤트(622개 업체, 2,176개 상품)


 ■ (라이브 커머스) 유명 인플루언서를 활용, 6개 지역별 행사장 내 오픈스튜디오, 홍보부스 및 전통시장 등에서 진행(가치삽시다 플랫폼과 민간 플랫폼을 통해 30% 내외 할인 판매, 가치삽시다ㆍ네이버ㆍ티몬 채널 송출)


 ■ (TV홈쇼핑) 마스크 등 28개 상품을 최대 50% 할인 가격으로 판매하고, 공영 및 롯데홈쇼핑은 지역 현장행사과 이원 라이브 생중계* 진행 예정


    * 공영홈쇼핑 : 서울 코엑스(7.10∼12, 3회),  롯데홈쇼핑 : 부산 벡스코 (6.26, 1회)


 ■ (면세점) 롯데, 신라 등 면세점도 백화점 정상가 대비 최대 60% 저렴한 가격으로 할인 행사를 진행


【오프라인 할인행사】


전통시장, 대형 유통ㆍ제조업체 등의 오프라인 할인행사도 진행된다.


 ■ (전통시장ㆍ상점가) 전국 633개 전통시장 및 상점가에서 당일 구매 금액의 20%를 온누리 상품권으로 최대 4만원까지 페이백 형태로 지급


    * 전통시장 상품 온라인 판매(9개 전통시장 쇼핑몰) 병행(최대 30% 할인)


 ■ (제로페이 가맹점) 제로페이로 5천원 이상 결제시, 결제금액의 5%를 결제사별로 최대 5만원까지 환급결제금액의 리워드(환급) 이벤트(55만개 점포)


 ■ (동네슈퍼) 양파, 감자, 오이 등 농산물 9개 품목 소비자가격 대비 50% 할인, 공산품 20여개 품목은 20~50% 할인 판매(5,000여개 점포)


 ■ (백화점) 파트너사 상생 행사, 중소기업상품 기획전, 슈즈, 호캉스&홈캉스 등 시즌 이슈상품 할인, 70여개 해외패션 브랜드 시즌오프행사 및 카드사 제휴(5% 사은)


 ■ (대형마트) 중소기업 우수상품전, 제철과일, 축산 등 신선식품 초특가 행사, 패션브랜드 최대 50% 할인, 인기 수산물 특별기획, 15개 품목 최저가 도전 행사


 ■ (가전업계) 으뜸효율가전제품 구매시 추가 혜택, 특가모델 한정 수량판매, 상품권 증정 이벤트


 ■ (자동차 및 타이어 업계) 자동차업계의 주요 차종 특별할인과 타이어 업계의 최대 35% 할인, 모바일 주유권 증정 이벤트


 ■ (패션업계) 코리아 패션마켓(6.26~6.28)을 개최하여 백화점과 온라인 쇼핑몰 등에서 티셔츠, 팬츠, 기능성의류, 레깅스 등 주요 품목별 50~70% 할인


【농축산, 수산, 외식 및 여행】


 ■ (농ㆍ축산업계) 계란, 오리 자조금 단체의 현장 판매(7.10~12, 코엑스 광장), 돼지고기 온라인 할인판매(6.26~7.12, 한돈몰) 및 TV홈쇼핑(65회, 6~9월), 온라인 오픈마켓*을 통해 농산물 특별판매전 실시


    * 쿠팡ㆍ11번가(6월) → G마켓ㆍ옥션(7월) → 티몬ㆍ위메프ㆍ인터파크(8월)


  - 농협 하나로유통은 약 800개 매장에서 가공ㆍ생필품 60여 품목(최대 50%) 및 수박, 양파, 마늘, 훈제오리, 한우불고기 등 농축산물(최대 30%) 할인(6.25~7.8)


 ■ (수산업계) 하절기 국내 수요가 높은 품목(바다장어)을 대상으로 대형마트 연계 상생할인 행사(6.18~7.8, 최대 37% 할인) 진행


  - 수협 온라인 쇼핑몰(수협쇼핑)을 통해 전복, 장어, 갈치 등 주요 인기품목 최대 50% 할인 판매(6.26~7.12)


 ■ (외식업계) 한식당 할인행사 ‘코리아 고메*’(250개 업체, 대표메뉴 20%이상 할인)와 외식 소비 활성화를 위한 ‘푸드페스타(7.1~9.17)’ 이벤트** 진행


    * (7.3~16) 서울100개소 → (7.10~23) 부산40ㆍ대전35 → (7.17~30) 광주35ㆍ대구40


   ** 지자체 선정 우수음식점을 소개하고, 음식점 방문인증ㆍ추천 등 소비자 참여 이벤트 실시


 ■ (특별 여행주간) ‘특별 여행주간(7.1~19)’ 기간 동안 안전여행 캠페인과 함께 해당기간 전용 교통이용권* 출시, ‘테마여행 10선’ 숙박 인증 시 국민관광상품권 5만원권 지급, ‘웰니스’ 관광지 이용 시 5만 원 할인, 품질인증 숙박업소 50% 할인(최대 5만원), 베니키아 누리집 예약 고객 2만원 할인, 캠핑장 이용 시 1만원 지급 등 각종 관광상품 할인 혜택과 이벤트 진행


    * (KTX) 편도 4회 이용권 2인권 14만원 판매 등, (고속버스) 주말 제외 4일간 무제한 이용권 4만원 판매, (여객선) 할인권(4,900원) 구매 시 1매 추가 증정


 ■ (고속도로 휴게소) 전국 40개 고속도로 휴게소에 동행세일 홍보 현수막 설치, 5개 거점 휴개소에서 판매전 개최


     * 천안(경부), 금강(경부), 덕평(영동), 덕유산(대진), 시흥하늘(서울외곽)


이 외에도 많은 업체들이 동행세일 기간에 다양한 할인행사를 추진할 예정이며, 할인정보는 행사 홈페이지(ksale.org)를 통해 제공할 계획이다.


아울러, 중소기업유통센터 내 전담콜센터(02-2656-9900)를 통해 일반소비자의 행사 문의에 응대할 예정이다.



[2] 새로운 비대면 라이브 방식의 ‘K-세일’ 영역을 구축


코로나19가 바꾼 디지털 소비경제의 핵심 홍보수단인 라이브커머스를 활용한 비대면 중심의 새로운 소비촉진 행사가 개최된다.


라이브커머스는 실시간 양방향 소통으로 제품정보 파악이 쉽고 SNS를 통한 제품 노출 등으로 대기업 제품보다 인지도가 낮은 소상공인ㆍ중소기업 제품의 홍보판매에 더욱 효과적이다.


이번 동행세일 기간 중 6개 지역에서 9일간(권역별 3일) 행사장 내 오픈스튜디오(2개) 및 전통시장 등에서 총 170개 상품을 홍보ㆍ판매할 계획이다. 지역 라이브 커머스 행사 중 쇼호스트 이혜정, 유명 인플루언서, 판매자 등 30여명이 출연할 계획이다.


특히 라이브 커머스 생방송 중 구매시 최대 50% 할인하고, 구매자에 대해서는 추첨을 통해 경품을 지급할 계획이다. 


SM과의 협업을 통해 7월 1일부터 7월 3일까지 숭례문과 올림픽체조경기장(KSPO DOME)의 비대면 스튜디오를 이원으로 연결해 증강현실(AR)을 활용한 K-pop 공연, 국민참여형 세레모니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특히, 유명 인플루언서, 부처 장관 등이 쇼호스트로 출연하는 라이브커머스 방송과 중기ㆍ소상공인 제품 PPL이 접목된 K-pop 비대면 라이브 콘서트가 펼쳐진다.


공연 모습은 TV, 네이버 VLIVE 등을 통해 브랜드K 등 중소기업 제품이 국ㆍ내외로 중계되어 국내 내수 진작은 물론 해외시장 진출의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3] 코로나19 피해지역의 지역상권을 활성화


‘동행세일’ 현장행사는 상대적으로 코로나 피해가 큰 대구ㆍ서울 등 6개 지역의 현장 행사를 통해 상권 활성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현장행사는 6월 26일부터 부산, 대구를 시작으로 전북(전주), 충북(청주), 경남(창원), 서울에서 7월 12일까지 순차적으로 개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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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중소벤처기업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