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외국어고등학교편

2012.11.15 18:51

camp 조회 수:4128

 고교시대 - 대전외국어고등학교   <8분 52초>

 

고교다양화 시대입니다.

학생, 학부모는 본인 또는 자녀의 적성에 맞는 고등학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고교선택 가이드 http://c-tv.kr/xe/issue/52464)

고교선택의 정보를 드리는 고교시대.

오늘은 대전광역시 대전외국어고등학교를 찾아가 어떤 학교인지, 어떻게 입학할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대전외국어고등학교장 김원명]

대전외국어고등학교는 1995년도에 설립된 어학인재 양성을 위한 국립고등학교입니다.

 

◆ 대전외국어고등학교 주요 실적

 

학교의 실적을 말씀드리면 저희들은 17년 정도의 역사가 있는데, 현재까지 약 5천여 명의 졸업생을 배출했고요, 졸업생 중에는 사회 각 분야에서 활동하는 아주 우수한 졸업생들이 많습니다.

한 예를 들면, 지난해에 사법고시만 10명, 외무고시 2명, 또 행정고시 몇 명해서 현재 약 70여명이 국가 고위공무원 또는 고위직종에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대전외국어고등학교 특색

 

우리학교는 7가지 언어를 가르칩니다.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일본어, 스페인어, 중국어, 러시아어 일곱 개 언어가 있는데, 그중에 학생들이 자기 원래 언어와, 또 한 가지 언어를 선택하게 됩니다.

예를 들면, 영어과 학생들은 영어 외에 프랑스어나 독일어를 제2외국어로 하고 있고요, 프랑스어과 학생들은 영어를 자동적으로 제2외국어로 하고 있습니다.

학교 특색은, 일반 수업은 대동소이합니다만, 특히 외국어 수업이 좀 다릅니다.

회화수업은 25명 한반을 다시 나눠서 15명 한 반으로 구성하고 있고요, 그래서 2년 정도 지나고 나면 대단한 어학영재가 됩니다.

선생님들 구성은 70여명의 선생님들과 16명의 외국인 선생님들이 계십니다.

구중에 일곱 명은 전임강사로 있기 때문에 항시 학교에 계셔서 학생들과 자연스럽게 접촉을 하고 있습니다.

 

대전외국어고등학교 학생활동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동아리 활동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동아리는 1학년 때 구성이 되는데, 대개 가입을 하면 3년간 같은 동아리에서 활동을 하게 됩니다.

학교에는 100여개의 동아리가 있고, 그중에서 열심히 활동하는 동아리가 70여개 있습니다.

그중 50개의 일반 동아리와 20여개의 교과동아리가 있는데, 교과동아리는 현재 전국의 각종 외국어 경시대회에서 거의 모두 종합우승을 하고 있습니다.

물론 한국대표로 외국에 파견되어서 대회를 치르고 있고요, 그다음 기타 특기 적성 동아리가 있습니다.

 

특기 적성 동아리 중에는 봉사동아리를 굉장히 강조하고 있습니다.

결국 우리 한국사회의 리더가 되기 위해서는 모든 사람들과 함께 어울리고 남을 배려하는 그런 인성교육이 필요하기 때문에 인성교육의 일환으로 강조하고 있습니다.

그런 동아리 활동 말고도 음악동아리, 미술동아리, 또 체육동아리 등등이 있는데, 한 예를 들어서 음악동아리는 60인조의 오케스트라가 학교에 편성되어 있고, 학생들 말로는 오케스트라 단원이 되기가 굉장히 어렵다고 합니다. 선발이 꽤 까다로운 모양입니다.

그 외에 합창은 한 오년간 남성 여성 혼성 합창단이 나가서 5년째 종합우승을 해오고 있습니다.

그 말고도 연극동아리, 특히 모의법정 이런 등등이 있어서 일 년에 한 번씩 모든 동아리들이 8월에 모여서 발표를 하고 있습니다. 금년에도 충남대학교 정심화홀을 빌려서 전체 동아리가 발표를 한 적이 있습니다.

 

대전외국어고등학교 졸업 후 진로

 

외국어고등학교에 오면 당연히 우리가 외국어영재를 교육하지만, 외국어 계통만 진학하는 것은 아닙니다.

이제 외국어는 국제사회에서 하나의 필수 과목입니다.

그래서 많은 학생들이 전체의 약 30% 정도는 동일 계열로 진학을 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 각종 분야에 사회, 법, 교직 등등에 진학을 하고 있습니다.

작년도 진학상황을 보면 소위 서울의 우수대학이라는 3개 대학에 재학생의 22%가 진학을 했고, 그 외의 우수 10개 대학에 약 67%정도가 진학을 했습니다.

 

대전외국어고등학교 입학전형

 

[대전외국어고등학교 전임 입학담당관 윤미진]

저희 대전외국어고등학교는, 영어과, 중국어과, 프랑스어과는 두 개 반씩, 그리고 독일어과, 스페인어과, 일본어과, 러시아어과는 한 개 반씩 해서 학급당 25명씩 250명을 정원으로 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 20%는 사회적 배려대상자로 50명을 모집하고요, 일반전형으로는 200명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저희의 전형 방법은 자기주도 학습 전형이라고 하는 것인데, 이것은 우선 1단계에 중학교 내신 성적을 보는 거고요, 2단계에 면접을 통해서 학생을 최종선발하게 됩니다.

그래서 저희 대전외국어고등학교에 오시려면 제일 먼저 중학교의 내신 성적 관리를 잘 해주셔야 하는데요, 반영과목은 영어입니다.

영어 과목에서 내신 성적관리를 잘 해주시면 저희 외국어고등학교에 입학하실 수가 있으시고요, 또한 교사추천서라든지 학교생활기록부라든지 이런 것들을 통해서 2단계 면접에서 전형을 또 하는데요, 이것들은 중학교 생활을 얼마나 충실히 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는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저희 대전외국어고등학교에 오시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중학교 생활을 가장 성실히, 열심히 하는 학생들이 저희 대전외국어고등학교에 오실 때 첫 번째 요인이 되고요,

 

그다음으로 자기주도 학습 전형은, 이미 잘 하고 있는 학생을 선발하는 것 보다는 앞으로 대전외고에 와서 잘 할 학생을 선발하는 것이기 때문에, 지원동기라든지 열정이라든지 그다음 자신의 진로계획이라든지 이런 것이 구체적으로 세워져 있는 학생이 오면 저희가 앞으로 더 잘 할 것이라고 판다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그런 것들에 대해서 미리 꿈을 가지고 계시고, 그다음에 또 저희 대전외고생은 이 사회에서 리더가 될 사람이라고 생각합니다.

때문에 인성적이 부분에 있어서도 남들한테 베푸는 것이라든지 또는 리더십이라든지 이런 것도 저희가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중학교 때 그런 활동들에 대해서 잘 정리를 해두신다면 저희 대전외국어고등학교에 입학하시는데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 기획/제작: 대학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