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하이텍고등학교편

2012.11.23 17:58

camp 조회 수:4897

 고교시대 - 수원하이텍고등학교   <8분 55초>

 

고교다양화 시대입니다.

학생, 학부모는 본인 또는 자녀의 적성에 맞는 고등학교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고교선택 가이드 http://c-tv.kr/xe/issue/52464)

고교선택의 정보를 드리는 고교시대.

오늘은 수원시 수원하이텍고등학교를 찾아가 어떤 학교인지, 어떻게 입학할 수 있는지 알아봅니다.

  

 

[수원하이텍고등학교장 현 수]

가까운 시기에는 저희 3학년학생이 대한민국 인재상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했고요, 기능올림픽에서 아시아 최초로 금메달도 따고, 또 전 대회에서 동메달도 두 개 수상하고 세계로봇대회에 나가서 상도 받고, 이러한 여러 가지 상들은 많이 받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여러 가지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통해서 각종 대회에 나가 좋은 성적을 거두고 있는데, 그런 것들이 직업교육에서만이 아니라 전반적인 영역에서 아이들이 좋아하는 쪽에 나가서 역량을 발휘하는 것들이 저희 학교의 자랑이 아닌가 생각을 합니다.

아울러 더 자랑하고 싶은 것은, 사교육비가 안 들잖습니까? 그리고 학교 폭력이 없잖습니까?
현재 우리 대한민국 교육이 고민하고 있는 모습들이 저희 학교에서 다 해결되고 있다는 그런 것이 또 자랑거리라고 생각하고요.

 

그다음에 다양한 동아리 활동을 1학년 때부터 선택해서 운영하고 있고, 특히 저희가 필요한 것들은 졸업 후에 마이스터가 되는 것이기 때문에 좀 더 세분화된 직업의 전문교육을 기업체에 있는 분들하고 같이 교육받을 수 있다는 그런 장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제가 자신 있게 얘기할 수 있는 것들은 여러분들이 준비해서 이 학교에 오고 또 3년간 기업체와 선생님들과 같이 준비한다면 여러분들이 10년 뒤에는 정말 마이스터로서 최고 기술자가 되고 기술 전수자가 되고 최고 경영자가 되는 여러분의 꿈들을 이룰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 쪽으로 저희들도 최대한 준비하고 있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들은 메카트로닉스분야의 기술을 배우는 학생들이기 때문에 그것이 필요한 곳이면 전국의 어디든지, 그리고 기업체에도 취업해 있는데 그 기업들이 해외법인들이 많습니다. 그 법인에 나가서 글로벌 기능과 언어가 돼서 그 곳에 가서 자기 역량을 발휘할 수 있는 그런 아이들이기 때문에 그런 회사에 가서, 또 해외 기업에 가서 할 수도 있는 능력을 갖췄기 때문에 그런 업체들에 아이들이 많이 취직되고..

 

[수원하이텍고등학교 산학협력부장 김기호 교사]
저희 수원하이텍고등학교는 선취업 후진학을 목표로 하는 마이스터 고교로서 지금 현재 3학년 학생 140명이 재학중에 있습니다. 이 학생 중에서 124명이 지금 취업이 확정된 상태이고, 이중에서 약 30% 이상이 공기업이나 대기업에 취업이 확정돼서 26일부터 현장실습 파견을 나가기로 되어있습니다.
그중 16명은 현재 대기업이나 공무원의 공채 시험 중이고  100%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대기업은 삼성전자 삼성전기, 한국수력원자력공사, 남동발전, 동부발전, 동서발전 등 여러 회사에 취업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수원하이텍고등학교 산학협력부장 이상범 교사]
마이스터 고등학교인 저희 수원하이텍 고등학교는 중학교 내신 성적으로 정원의 2배수를 1차로 선발하고 1차 합격자에 한해서 마이스터 학업계획서, 전공소양평가, 전공실기평가, 심층면접 네 가지를 2차로 시험 보게 됩니다.

이처럼 1차와 2차 전형을 거쳐서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습니다.

중학교 때 내신 성적을 잘 받아야 1차에 합격할 수 있으므로, 내신중심 학교공부를 열심히 하는 게 제일 좋을 것 같습니다.

 


- 기획/제작: 대학방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