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회 수 : 9259
2012.01.26 (21:55:01)

 

전국대학신문주간교수협의회 교수가

청년에게 전하는

희망과 용기의 메시지

 

- 끝없는 도전, 꿈의 실현 <3분 52초>

 

이광근 교수 (경동대학교)

 

저도 청년시절을 보내봤습니다. 젊은 시절에 뭔가 도전을 해보고 싶은 마음이 많이 있었습니다만 여러 가지 제약조건들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겠죠.

경제적인 것이라든지, 본인의 도전의식의 부족이라든지.

그런데 지금 나이 들어서 생각을 해보니까 그런 모든 제약들은 본인이 만들어낸 것이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그래서 젊었을 때 우리가 모든 것들에 다방면으로 도전하는 것이 필요하다

그래서 그 수많은 도전을 통해서 자기에게 적합한 것, 맞는 것을 찾아내서 그것을 발굴해서 자기의 미래에 활동할 수 있는 것을 연결하면 정말 여러분 한 사람 한 사람이 그런 것들로 이어진다고 하면 다방면에서 유능한 젊은이들이 발굴될 것이라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일본의 호리바 제작소에 호리바 마사오라는 회장님이 계십니다.

이 분이 하셨던 말씀을 제가 기억을 하고 있는데, 우리가 일반적으로 야구타석에 서면

타자들이 큰 한 방을 노리기 위해 세 번을 기다렸다가 삼진아웃을 당하는 경우를 종종 보게되는 데

이 것 보다는 헛스윙을 해서 비록 아웃을 당해서 나중에 죽을지언정 한 번 배트를 날려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말씀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

 

그래서 그 호리바 제작소의 사원들은 끝없는 도전, 끝없는 실수 이런 것들을 통해서 지금 호리바 제작소가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이 되었다는 그런 말씀을 들은 적이 있습니다만,

여러분들께서도 끝없는 도전을 통해서, 실패라는 것은 늘 우리 주변에 있는 것이고 이런 실패를 거울삼아서 끝없는 도전이 필요하다는 말씀을 드릴 수가 있겠습니다.

 

학창생활, 직장생활, 또는 사회생활에서 여러 가지 어려움들에 우리가 직면할 수 있겠죠.

그런데 돌이켜 보건데 우리 주변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살아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사람들이 나와 똑같은 생각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이런 마찰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내 맘 같지 않고 다른 마음 이런 것들에 부딪혔을 때 결과적으로 불협화음이 생기게 되는데, 그래서 나하고 얼굴표정이나 몸 이런 것들은 다 외모적으로 비슷하게 생겼을 수 있겠지만 개별화되서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마음은 다 다르다는 것 이것을 인식하고 여러분께서 사회생활을 하신다고하면 어떤 장면에 부딪혀도 여러분들이 슬기롭게 대처해 나갈 수가 있다고 저는 생각을 합니다.

 

여러분들은 아마 우리가 프로세계 또는 아마추어 세계를 얘기한다고 하면 여러분들은 아마추어다 즉 사회에 나가기 전이기 때문에 아마추어다 이렇게 말씀을 드릴 수가 있는 데 아마추어와 프로의 세계는 정말 냉철하게 구별이 돼있습니다.

 

프로세계라는 것은 허용이 되지 않는 용서가 이루어 질 수 없는 곳이 바로 프로의 세계다 이렇게 말씀을 드릴 수가 있기 때문에 아마추어인 여러분들이 이 대학생활에서 여러분들이 하고자하는 모든 것들이 실수를 해도 인정이 되는 그런 아마추어 세계이기 때문에 여러분들께서 마음껏 아마추어 세계를 누리시고 프로에 도전한다고 하면 정말 여러분의 미래는 꿈으로 가득 찬 또 실현으로 가득 찬 미래가 펼쳐질 것이라고 저는 생각합니다.

 

감사합니다. 청년 여러분의 성공을 기대합니다.

 

  - 기획: 전국대학신문주간교수협의회

  - 제작: 대학방송

제목 조회
1만시간의 법칙
11717
나무는 뿌리만큼 자란다
10438
그릇을 키우자
10348
국제화와 다변화의 넓은 시각
9888
끝없는 도전, 꿈의 실현
9259
적성에 맞는 전문분야
8055
지구촌이 한 가족, 세계에 기여하는 인물
8050
한 걸음씩 목표 성취 - 이진로 교수 (영산대학교)
7861
최선을 다해 끝내 성취
7677
자기가 하는 일을 즐기자, 한국원자력연구원 김지호 박사 <7분20초>
6979
Ta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