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조언-선배경험담

한국원자력연구원 김지호 박사 <7분20초>

 

* 김지호 박사 약력 

- 1984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조선공학과 학

- 1986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조선공학과 석사

- 1991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조선공학과 박

- 1992~ 2011 현재 한국원자력연구원 재직

 

안녕하세요? 저는 원자력연구원에서 동력로라는 원자로를 개발하는 연구를 하고 있습니다.

동력로라는 것은 해양활용을 위한 원자로인데 해양 플랜트에 원자로를 얹는다든지, 또는 지금 선박들, 즉 화물선이나 컨테이너선이 대형화, 고속화되고 있고, 또 기름 값이 굉장히 많이 오르고 있고 또 CO2같은 그린개스에 대한 배출규제가 점점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 10년이나 20년 후에는 화물선이나 컨테이너선 이런 선박에 디젤엔진을 얹는 것은 경제성이 많이 떨어질 것으로 예상이 되고, 그래서 이런 선박용 엔진으로 원자로를 사용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고, 거기에 들어가는 원자로를 저는 지금 개발하고 있습니다.

 

많은 경험을 해보자

 

20대 때는 시간을 잘 활용해서 많은 경험을 해보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습니다.

좀 상투적인 말 같지만, 20대 때는 그게 굉장히 중요하다고 봅니다.

20대나 30대나 각 나이대별로 할 수 있는 일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자기시간을 자기가 스스로 계획해서 조절할 수 있는 시간이 제일 많을 때가 20대라고 생각합니다.

결혼을 하고 직장을 갖고 나이를 먹으면 먹을수록, 자기시간을 자기 나름대로 계획해서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이 굉장히 줄어듭니다.

자기가 어떤 일을 하려고 하는 시간보다는, 꼭 해야만 하는 시간들이 훨씬 많아지기 때문이죠.

그래서 20대는 무한한 가능성의 시기이고, 또 무엇이든지 할 수 있는 시기라고 말을 합니다.

 

그럼 이렇게 많은 시간들, 자기가 활용할 수 있는 시간들을 가지고 무엇을 할 것인가?

저는 두 가지를 말씀드리고 싶은데, 하나는 자기 전공분야에서 전문가가 되기 위해 노력을 해야 한다는 겁니다.

보통 학교에서 하는 공부는 사회에 나가면 필요 없다 뭐 이런 말을 하는 선배들이 있는데, 그건 옳지 않은 말이고, 제가 실제로 사회에서 경험을 해보면 학교에서 했던 공부들이 제가 하는 일의 기초가 됩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지금 하는 공부는, 여러분들이 사회에 나가서 활동할 때에 기초가 됩니다, 건물의 기초처럼.

그래서 여러분들이 그런 기초를 튼튼히 쌓는 것을 연마해야 되겠고,

 

두 번째는 많은 경험을 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젊어서 고생은 사서도 한다는 우리 선조의 말씀은 정말 맞는 말입니다.

고생이라는 것은 경험하고도 상통하는 말입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배낭여행도 좋고, 또는 어느 분야에서 아르바이트 하는 것도 좋고, 사회 여러 분야에서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많은 경험들을 쌓기를 권하고 싶습니다.

이러한 경험들은 여러분이 사회에 나가면 굉장히 큰 밑거름이 됩니다.

 

자기가 하는 일을 즐기자

 

자기 전공분야의 전문가가 되기 위해선 일단 자기가 하는 일을 즐기는 마음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2002년도에 우리나라 월드컵 4강 신화를 이루었던 히딩크 감독은 우리 선수들에게 ‘그라운드에서 즐겨라’라는 말을 자주 했다고 합니다.

김연아 선수의 코치인 브라이언 하서도 연아에게 피겨스케이팅을 즐기라는 말을 자주 했다고 그래요.

그래서 그런 즐기는 피겨를 했기 때문에 김연아 선수가 세계 챔피언이 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또 이런 말도 있습니다.

머리가 좋은 사람은 노력하는 사람을 이겨낼 수가 없고, 또 노력하는 사람은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가 없다는 말도 있습니다.

어떻게 보면 당연한 말일 수 있습니다.

자기가 하는 일에 불평, 불만을 가지고 항상 부정적인 생각을 하는 사람하고, 자기 일을 즐기면서 즐겁게 긍정적으로 일하는 사람하고 누가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지는 불은 보듯 뻔합니다.

 

그래서 저는 자기 전공분야 일을 하는 데, 즐겁게 즐기는 마음으로 임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봅니다.

제가 대학생 시절만 해도 그 당시에는 의대나 법대 이런 특정한 몇 개 과를 나오면 성공이 보장되던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다릅니다.

지금은 우리사회가 선진국 문턱에 들어올 만큼 발전해서, 직업의 기회도 많아지고 다양해졌고, 또 각 직업에서 성공할 수 있는 기회도 굉장히 많아졌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어떤 전공을 하든 그 전공 안에서 자기가 하고 싶은 일을 찾아서 즐거운 마음으로 열심히 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니까 자기가 하고 있는 일에 긍정적인 마음으로, 즐기는 마음으로 임해달라 이런 말을 권하고 싶습니다.

 

꿈을 가진 사람에게 기회가 보인다

 

기회는 꿈을 가진 사람에게만 보인다 이런 말을 드리고 싶습니다.

세상을 살다보면 우리주변으로 굉장히 많은 기회들이 다가오고 또 지나가고 있는 데 그것을 보지 못하고 그냥 흘려보내는 경우가 굉장히 많습니다.

그 기회를 보는 방법은 바로 꿈을 가지는 겁니다.

꿈을 가진 사람에게는 그것이 기회인지 아닌지 명확히 보입니다.

 

예를 들어 내가 배낭여행을 가겠다는 꿈을 가지고 있으면, 배낭여행에 관한 정보나 기회가 눈에 잘 들어오고, 귀에 잘 들어 옵니다.

또 내가 내 전공분야에서 최고가 되겠다는 꿈을 가진 사람에게는 자기가 그럴 수 있는 기회가 잘 보이고 잘 들릴 수 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여러분들이 무슨 일을 할 때, 그것이 크던 작던 항상 꿈을 가지고 목표를 세우고 있으면, 여러분들에게 기회는 잘 보이고, 또 그 기회는 자주 온다는 겁니다.

우리가 살면서 기회가 자주 오는 데, 그런 기회를 좋은 꿈을 가지고 항상 잡으시기 바랍니다.

 

<기획/제작: 대학방송>

제목 조회
1만시간의 법칙
12445
나무는 뿌리만큼 자란다
11153
그릇을 키우자
11102
국제화와 다변화의 넓은 시각
10613
끝없는 도전, 꿈의 실현
10007
적성에 맞는 전문분야
8758
지구촌이 한 가족, 세계에 기여하는 인물
8756
한 걸음씩 목표 성취 - 이진로 교수 (영산대학교)
8650
최선을 다해 끝내 성취
8371
자기가 하는 일을 즐기자, 한국원자력연구원 김지호 박사 <7분20초>
7822
Tag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