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원하는 대학, 원하는 과(공부)를 위해 한 걸음 한 걸음

 

- 한국대학교육협의회 합격수기 (입학사정관제)

 

“아이들의 눈망울에 희망을 담는 어린이의 수호천사 창조"
공주대학교 유아교육과 11학번 송 가 현

 

어릴 적부터 정말 막연한 꿈으로 유치원 선생님이 되고 싶었다. 그리고 그 꿈을 가진 나는 지금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유아교육과를 다니고 있다.

 

나는 계속 그 꿈을 향해 달려가고 있는 중이다. 지금도 내 주위에는 동생들도 많고, 아이들을 좋아한다. 유치원 때부터 꿈이었던 유치원 선생님이 되기 위해, 유치원 선생님이라는 꿈에 더 다가갈 수 있도록 대학교에 진학하기 위해 나는 꾸준한 노력들을 하였었다. <입학사정관제> 아직까지도 이 제도에 대해서 모르는 사람들이 많고 나조차도 대학 입시를 준비하기 전까지는 모르고 있었다.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기 위해서 여러 가지 정보를 찾아보던 중 고등학교 2학년 때 알게 된 것, 내게는 원하는 곳에 입학하게 할 수 있게 해준 소중한 입학제도이다.


<입학사정관제>란 대학이 입학 업무를 담당하는 전문가인 ‘입학사정관’을 채용하여 신입생을 선발하는 제도이다. 이에 입학사정관은 학생부 등 계량적인 성적뿐 아니라 개인 환경, 특기, 대인관계, 논리력, 창의력 등 잠재력까지 종합적으로 평가해 합격 여부를 가리는 것으로서 기존의 대학 입시에서 중시하던 성적위주 대신 학생의 준비도와 잠재력 등을 판단하여 대학에 문을 열어주는 제도이다. 자신을 표현하고 잠재력을 보여 줄 수 있는 이 제도가 나는 참 마음에 들었었다.

 

수시 원서를 접수하는 기간에 일반전형으로 다른 학교의 유아교육과를 지원할 수도 있었지만 입학사정관제에 한 번 도전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었다. 단순히 성적만을 가지고 판단하는 그런 전형보다는 지금까지 내가 준비해오고 유아교육에 대한 열정을 보여주고 싶었기에 전국의 유아교육과 전형을 찾아보며 입학사정관제가 준비되어 있는 공주대학교 유아교육과에 지원하게 되었다.

 

고등학교 3학년 때에는 전남대학교의 모의 입학사정관제 전형에도 참가해보았다. 자기소개서를 써보는 기회도 되었고 면접의 분위기와 경향 등을 알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 자기소개서를 쓸 때에는 내가 유아교육과에 진학하기 위해 노력했던 것들을 편하게 써 내려갔다. 어렸을 때 동생들을 돌보아주었던 것부터 중학교 때 어린이집에서의 봉사활동, 도서관 봉사활동, 고등학교 때의 주기적인 아동센터에서의 봉사활동 등 여러 가지 봉사 내용도 들어갔고 중학교 때부터 성실하게 학교생활 했다는 것을 보여주는 선행상과, 3년 개근상 등 사소하다고 생각될 수 있는 것마저 나에게는 큰 도움이 되었다. 고등학교 때에는 여러 교내 대회에 참가했던 경력과, 거기서 받았던 독서 논술 경시 대회, 자기소개서 쓰기 대회 등의 상장들도 포함이 되었다. 또한 중요한 것은 학교 성적이다.


<입학사정관제>라고 해서 내신 성적과 수능 성적을 보지 않는 것은 아니다. 어느 정도 학업능력이 갖추어진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니 여러 가지 활동들과 자료들을 준비하면서도 학업 공부에 충실해야 한다. 항상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준비를 소홀히 하지 않았었다. 나에게 취약한 부분이었던 수학을 위주로 일일 계획표를 작성하며 공부하였다.

 

그리고 기본적으로 자기소개서와 추천서 학생 생활기록부 내신 성적이 반영이 된다. 자기소개서는 고등학교 3학년 여름 방학 때부터 작성하는 것을 연습하였다. 입학사정관 모의 전형에 지원하기도 하고, 교내 자기소개서 쓰기 대회에도 참가하면서 여러 번 글을 쓰는 연습을 했다. 자라온 가족 환경과 지금까지 공부하고 준비한 것, 미래의 포부 등을 솔직하게 적었고 나의 장점을 위주로 서술하면서도 단점을 알고 앞으로 고쳐나가겠다는 뜻을 비쳤다. 또한 고등학교 때 학습부장과 부회장의 직책을 맡으면서 배웠던 책임감과 리더십을 서술했다.

 

자기소개서에 쓴 내용을 증명해주는 증빙서류도 준비하였다.

나는 고1 모의고사 백분위가 76%에서 고3 모의고사에서는 94%까지 성적이 향상되었다. 유아교육과에 진학하기 위해 학교 공부에 충실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지금까지의 모의고사 성적표를 모아 백분위 상승을 복사본으로 포트폴리오를 제작하였고, 취약한 부분은 계속 노력하여 취약한 부분을 나의 강점으로 만들 수 있다는 것도 보여주었다. 고2 근현대사 성적이 5등급까지 내려간 뒤, EBS 강의를 들으면서 열심히 필기하고 공부한 결과, 고3 평가원 시험에서는 1등급을 받을 수 있었고 수능에서도 만점을 받을 수 있었다.

 

자기소개서와 서류들을 꼼꼼히 준비해야 할 뿐만 아니라 담임선생님의 추천서도 필요했다. 원칙상 학생은 교사의 추천서를 볼 수 없게 되어 있다. 평소에 학교생활을 성실하고 적극적으로 참여했기 때문에 선생님에게서 좋은 추천서를 받을 수 있었던 것 같다.

 

또한 고등학교 3년 생활을 담고 있는 학생 생활기록부도 중요한 자료가 된다. 생활기록부의 활동 기록은 자신의 진로분야와 적성이 일치하는 것이 좋고, 진학하고자 하는 과에 대한 동아리 활동이나 독서활동에 대한 기록도 중요한데 계속적으로 유아교육과에 입학 하고자 했던 나는, 자연스럽게 이러한 조건은 충족시킬 수 있었다. 학교생활기록부의 내용은 한 부분도 소홀히 생각될 수 없다. 봉사활동, 수상 경력, 출석 외에도 독서 활동 내역 부분은 유아교육과 아동심리 등에 관련된 책들로 채워졌다.


<입학사정관제>라고 생각하면 막연히 두려움을 가지고 있는 경우도 많을 것이다. ‘해외도 한 번 쯤은 갔다왔어야하는 것이 아닐까?’, ‘영어능력도 뛰어 나야하는 것이 아닌가?’ 또한 ‘특별한 경력도 있어야 할 것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꽤 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자신이 얼마나 그 대학, 그 과에 오고 싶어 하는지, 그러한 이유는 무엇인지를 충분히 표현할 수 있다면 그런 보여주기 식의 활동보다는 진솔한 것들이 입학사정관들의 눈을 사로잡을 것이다. 내가 하고자 하는 전공 공부에 관심을 가지고 계속 노력했다는 것을 보여 줄 때 대학의 문은 열릴 것이다.


입학사정관제에도 종류가 매우 다양한 만큼 자신이 원하는 대학과 전형을 잘 살펴 준비해야 할 것이다. 자신의 유형을 정확하게 판단한 후 학교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학교의 특색, 교육이념, 학과에 대한 정보를 정확히 알고 있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그 중에서도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합격하겠다는 의지일 것이다. 나의 경우에는 공주대학교 사범대학 수시2차 사도전형으로 준비하였다. 사도전형이란, 교사가 될 사람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본적인 지식과 소양을 갖추고 있는가를 보는 전형이다.


자기소개서와 추천서 내신 성적을 종합해서 1단계 전형을 합격하고 난 뒤에는 면접이 기다리고 있었다. 3명이 함께 면접을 보는 일반 면접과는 달리 3명의 면접관에 한명의 학생으로 진행되는 심층면접은 일반 면접에 비해 시간도 길고 훨씬 포괄적인 내용들을 묻는다. 유아교육과에 지원한 나는 통합교육에 대해서 질문을 받았고, 기본적인 지원동기와 나의 장·단점 등에 대한 질문도 받았다. 많이 긴장되었지만 교수님들이 묻는 내용을 귀 기울여 듣고 교수님들을 바라보며 나의 생각을 또박또박 말하였다. 복장을 깔끔하고 단정하게 하고, 만약 모르는 질문이 있더라도 솔직하게 얘기하며 자신이 알고 있는 것을 최대한으로 조리 있게 말하는 것이 중요할 것이다.


입학사정관제에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자신에 대해서 잘 알고 미래의 포부 등을 명확하게 설정하고 알고 있는 것이다.
면접까지 무사히 치뤘다면 이제 기다리고 있는 것은 합격이다. 나는 정시를 기다리는 친구들보다 빨리 합격 소식을 들었고, 내가 다니게 될 학교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얻고 인맥을 쌓을 수 있었다. 학교 측에서도 입학사정관제에 대한 더 많은 지원이 있었다. 신입생 오리엔테이션 전날에도 입학사정관 합격생들을 위한 캠프도 열렸다. 합격을 축하받고 교수님들의 특강도 듣고 다른 과 동기들을 만나서 대학생활 4년에 대한 계획도 세워보았다.

 

막연하게 갖고 있던 ‘유아교육과에 가고 싶다’는 소망이 이루어졌으니 이제 대학 생활에 대한 목표를 세워야 할 때가 되었다. 캠프가 진행되는 동안 다른 과 동기들을 만나서 조 활동을 하면서 대학 생활 4년에 대한 계획을 세워보는 활동을 하였다. 다른 친구들의 이야기도 듣고 나의 계획도 발표하면서 내가 원하는 대학, 원하는 학과에 입학 할 수 있음에 다시 한 번 감사하였고, 정말 열심히 해야겠다고 다짐하는 기회가 되었다.

 

입학사정관제 캠프 이후에도 입학사정관제로 입학한 학생들을 위한 인터넷 카페와, 설문조사 등에 참여하였다. 대학 생활을 시작한지 3개월 정도 지난 지금, 벌써 중간고사도 끝나고 출범식, 스승의 날, 개강총회, 총 엠티 등 여러 가지 행사가 진행되었다. 대학교 홍보대사를 신청하기도 하고 우리 학교 입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에게 도움을 주는 일도 하고 있다. 일 년의 목표, 졸업까지의 목표, 졸업 후까지의 목표까지도 설정을 해놓았고, 하고 싶었던 공부를 하는 것이기 때문에 전공 공부도 재미있고 동기들과의 사이도 좋고 학과 행사에도 항상 적극적으로 참여하며 생활하고 있다.

 

자신이 원하는 꿈을 향해 노력하고 최선을 다하는 학생들은 충분히 도전해도 좋다는 것을 말하고 싶다. 준비된 자에게 복이 온다는 말처럼 입학사정관제도 준비된 학생들을 위한 제도임에 틀림없다. 꼭 도전하여 꿈을 향해 다가가길 바란다.

 

 - 자료: 한국대학교육협의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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