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분야 공학계 
행정구역 부산 

   한국건축시공기술대전 2년 최우수, 부경대 건축학부 <6분 21초>

  

  

[박한아 / 아나운서]  사단법인 한국건축시공학회가 올해 다섯 번째로 개최한 건축시공기술대전에서, 부경대 건축학부 학생들이 작년에 이어 최우수상과 우수상을 차지했습니다.

 

이처럼 우수한 입상 성과를 올리고 있는 부경대 건축학부가 어떤 데인지 현장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이번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은 강동배, 조현수, 정웅기 학생팀! 대회 참가 준비는 얼마동안이나 하셨나요?

 

[강동배 / 부경대학교 건축학부]  한 학기 정도 준비했습니다.

 

[박한아 / 아나운서]  준비하면서 어려운 점은 없었구요?

 

[강동배 / 부경대학교 건축학부]  수많은 문제점이 있었는데, 공사현장에 찾아가서 현장 실무자들과 면담을 하는 데 실무자분들이 바쁘셔서 못만나는 경향이 있었고, 그리고  부산 기상 데이터를 종합하는 데 있어 저희들이 포커스를 잘 못맞추다 보니 시간이 많이 걸렸던 점이 있습니다.

 

[박한아 / 아나운서]  그렇게해서 최우수상을 받으신 소감은 어떠십니까?

 

[강동배 / 부경대학교 건축학부]  올 1학기동안 우리 건축공학분야에서 학생들 스스로 문제제기와 해결방법을 공부한 "캡스톤디자인"수업을 받으면서 마음고생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훌륭하신 교수님들께서 지도하시는 가운데, 팀원들과 같이 밤을 새워 조사하고, 또 실험을 통하여 주제를 풀어나갔습니다.

그리고 2학기에 그 결과를 건축기술시공대전에 출품하였고, 최우수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이번 수상을 하면서 저희들이 우리 부경대학교 건축학부 학생이라는 걸 너무 자랑스럽게 생각합니다.

앞으로 사회에 진출하게 되면, 훌륭하신 선배님들께서 그러하였듯이 건축분야 전문인으로서 세계의 건축기술 발전에 기여하고 싶습니다.

 

[박한아 / 아나운서]  네, 수상소감 들었구요, 이번에는 건축기술시공대전이 어떤 대회인지 수상팀 지도교수 연결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정근주 교수님, 한국건축기술 시공대전이 어떤 대회입니까?

 

[정군주 교수 / 부경대학교 건축학부]  한국건축시공기술대전은 전국 건축공학 교수님들이 설립한 사단법인 한국건축시공학회에서 주관하는 학술대회입니다.

이 대회는 국내 유일한 대학생들의 건축시공기술 경진대회로, 건축공학도들이 스스로 건축분야 기술에 관하여 주제를 설정하고 그에 대한 해법을 과학적으로 풀어낸 연구결과를 출품하는 곳입니다.

심사는 건축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된 패널이 맡게 되어 있으며, 엄정한 채점을 통하여 수상작을 뽑게됩니다.

 

[박한아 / 아나운서]  그럼 이처럼 학생들이 우수한 성과를 올릴 수 있는 배경이 있다면 어떤 게 있을까요?

 

[정군주 교수 / 부경대학교 건축학부]  우리 부경대학교 건축학부에는 건축시공 및 재료, 건축구조, 건축환경 및 설비, 건축설계 등 세부분야의 13분 공학박사가 교수로 재직하고 있으므로, 어느 대학교보다 강한 교수진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 교수닙들의 연구와 강의에 대한 열정이 남다르다고 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 건축학부는 1924년에 창립되어 금년에 86돌을 맞이한 오랜 역사와 전통이 있는 학부로서, 약 5,500여명의 동문들이 공공영역과 민간영역에 건축사, 기술사, 교수 등의 건축전문가로 활동하고 있고, 동문들은 후배들의 멘토로서 훌륭한 역할을 해오고 있습니다.

 

우리 건축학부의 물리적 교육여건으로는, 전국 어느 대학에서도 찾아 볼 수 없는 건축전문 도서관을 자체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디자인 스튜디오, 실험실습실 등 건축전용 강의동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스템적인 건축공학 교육여건이 지속적인 수상결과로 나타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박한아 / 아나운서]  네 그렇군요.

그럼 부경대학교 건축학부 졸업생들의 사회진출현황은 어떻습니까?

 

[정군주 교수 / 부경대학교 건축학부]  우리 건축학부의 졸업생들은 공무원, 공기업, 건설회사, 설계사무소 등 건축과 관련된 다방면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다들 취업이 어렵다고 하는 이 때, 금년 4월 기준, 우리 학부의생의 취업률은 70%를 넘는 수준입니다.

현재 동문들 가운데 건축사, 기술사는 500명이 넘는 수준입니다.

 

[박한아 / 아나운서]  그럼 수험생들이 이 건축학부에 입학이나, 편입을 하려면 어떤 절차를 거치나요?

 

[정군주 교수 / 부경대학교 건축학부]  학부 입학은 정시, 수시, 입학사정관 전형으로 다른 대학교와 동일합니다.

편입은 전문대학 또는 대학 2년까지의 성적과 구술고사 결과를 바탕으로 선발하게 됩니다.

 

[박한아 / 아나운서]  네, 끝으로 그 밖의 학부 자랑거리가 있으면 한 번 들어볼까요?

 

[정지연 / 부경대학교 건축학부]   우리 부경대학교 건축학부는 훌륭하신 교수님들과 선배님들이 함께 지도해주시는 곳입니다.

사회에 진출했을 때도 언제나 교수님들과 문제해결에 대해 상의할 수 있고, 선배님들의 조언을 받을 수 있는 곳입니다.

 

[안현수 / 부경대학교 건축학부]  저희 부경대 건축학부에는 현재 9개의 동아리가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을 하면서 교수님들한테 배우지 못한, 동아리 선배들이 사회진출을 하면서 경험한 많은 도움말들을 얻을 수 있구요, 그리고 학교내에서도 선후배간에 돈독한 우정도 쌓을 수 있고 -

  

[전태은 / 부경대학교 건축학부]  저희 건축학부에는 성적우수 장학금을 비롯해서, 선배님 동문회에서 나오는 장학금 등 여러 장학제도들이 있구요, 저도 성적우수장학금을 2~3회 정도 받은 적이 있는데, 학년별로 상위 10%이내에 들게되면 받을 수 있는 장학금입니다.

 

[박한아 / 아나운서]  지금까지 부경대 캠퍼스 현장 연결해서 수상 주인공들을 만나봤습니다.

청소년 여러분들의 진로결정에 많은 도움 되길 바랍니다.

 

 

- 기획/제작: 대학방송

 

Copyright ? C-TV.kr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