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분야 사회계 
행정구역 대전 

- 목원대 무역학과생, 모의상사중재 경연대회서 대한중재인협회장상 수상 <5분56초> - 

  

 

목원대학교 무역학과 학생들이 제8회 전국대학생 모의상사중재 경연대회에서 대한중재인협회장상을 수상했습니다.

대회에 처음 출전하여 이 같은 실적을 거둔 목원대 무역학과팀.

먼저 대회에 참가한 학생들을 만나볼까요?

 

네, 이번 대회에서 선보이신 게 어떤 건가요?

 

[문남철(4학년)/목원대학교 무역학과]  우리나라 OEM기업과 외국의 글로벌 기업이 분쟁이 발생하여 일방적으로 계약을 해지함으로써 그에 따른 문제를 중재로 해결하는 내용을 연극으로 준비했습니다.

 

상을 받으신 소감은 어떠십니까?

 

[김원태(4학년)/목원대학교 무역학과]  우선 너무 기뻤습니다. 두세 달 동안 같이 고생해 온 선배 후배 모두가 생각나서 같이 안고서 너무 기뻐했구요, 물론 처음 목표는 본선 진출이었지만 막상 본선에 진출하자 대상을 목표로 하게 됐고, 아쉽게 대상은 못 받았지만 너무 좋은 상을 받았기 때문에 거기에 대한 보답은 된 것 같습니다.

그리고 특별히 감사할 분은 저희를 지도해 주신 지도교수님과 저희 무역쟁이팀이 연극에 최선을 다 할 수 있도록 뒤에서 모든 궂은일을 해주신 무역학과 조교님에게 감사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이윤주(2학년)/목원대학교 무역학과]  연습할 때 울기도 많이 울고 했지만 다들 열심히 해서 좋은 결과를 얻은 것 같아 너무 기쁩니다.

 

예, 수고하셨구요, 이번에는 지도교수님 연결해보겠습니다.

전국대학생 모의상사중재 경연대회는 어떤 대회인가요?

 

[박원형 교수/목원대학교 무역학과]  대한상사중재원의 모의상사중재 경연대회는 무역관련 전공학생들이 무역분쟁의 실체를 이해하고 또 실제로 분쟁해결과정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하는 전국규모의 대회입니다.

사실 무역관련 학생들이 참여할 수 있는 전국대회가 많지 않은데, 특히 모의상사중재대회는 전국의 모든 무역학과를 대상으로 예선을 치르고, 예선을 통과한 5개 대학이 본선에서 다시 경연을 벌여 수상을 하는 대회입니다.

특히 이 대회가 가지고 있는 비중이라든지, 대회로서의 중요성을 봤을 때, 상당히 저희 무역관련 학과에서는 의미가 있는 대회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저희 목원대학교 무역학과는 이번에 처음 출전을 해서 당당히 본선에 진출하였고, 중재인협회장상을 수상하게 되었습니다.

 

이번에는 학과장님께 여쭙겠습니다.

이번 대회에 첫 출전하여 상을 받을 수 있었던 원동력은 어디에 있다고 보십니까?

 

[김성엽 학과장/목원대학교 무역학과]  저희 학과는 글로벌무역인재 양성을 위해서 내일의 변신을 꿈꾸는 자들의 산실로서, 면학분위기 조성에 열심을 다하고 있습니다.

저희 학과에서 3친운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지역사회와의 친화력이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두 번째 교수와 학생간 친밀감이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학습과 지식에 친숙도가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저희 학과에서는 학습동아리를 구성해서 자율적인 학생들의 학습분위기를 통해서 그들의 전문성을 높여나가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렇군요. 그럼 학과 졸업생들은 주로 어떤 분야로 진출을 많이 하나요?

 

[김성엽 학과장/목원대학교 무역학과]  저희 학과에서는 주로 관세사, 국제무역사, 전자상거래관리사, 무역영어 1, 2급에 치중해서 학생들을 지도하면서 자격증을 취득하게 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다양한 자격증을 취득함으로써 취업 또는 창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그런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취업분야를 본다면, 정부 및 공공기관에 참여하기도 하고, 일반산업체 중 수출입전담부서가 있는 중소기업을 중심으로 한 취업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1인 무역업 창업, 또한 관세사직을 통한 무역거래 전문가로서 참여하고 있습니다.

 

예, 말씀 고맙습니다.

또 다른 학과 자랑거리 한번 들어볼까요?

 

무역학과는 취업에 도움 되는 많은 자격증 취득을 할 수 있도록 많은 지원이 있고, 우리학교는 취업사관학교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취업을 하는 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장선호(2학년)/목원대학교 무역학과]  저희 학교는 학습동아리가 많이 개설되어 있어서 좋구요, 저 같은 경우에는 공무원 준비하는 학습동아리에 참여하고 있는데요, 학교에서 많은 지원을 해 줌으로써 취업에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주상은(2학년)/목원대학교 무역학과]  저희 목원대학교는 매년 학교에서 학생들을 선발하여 해외어학연수의 기회를 주어지게 하는데요, 학교에서 많이 지원도 해주고, 저 같은 경우에도 1년 동안 미국으로 해외연수를 다녀왔는데, 해외를 다녀오면서 많은 걸 느꼈고 또 어학공부를 하는데 많은 도움이 돼서 좋았던 것 같습니다.

 

예 지금까지 제8회 전국대학생 모의상사중재 경연대회에서 대한중재인협회장상을 수상한 목원대학교 무역학과팀 만나봤습니다.

청소년 여러분의 진로결정에 많은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고맙습니다.

 

- 기획/제작: 대학방송

 

Copyright  C-TV.kr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