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공분야 공학계 
행정구역 경기 

 <유망학과 탐방> 안경사 고시 100% 합격, 여주대 안경광학과  <5분 23초>

 

 

[이효진/아나운서]

지난 12월 11일 시행된 제23회 안경사 국가고시에서 여주대학은, 안경광학과 응시생 전원이 합격하는 성과를 올렸습니다.

안경사 국가고시의 평균합격율이 75%인 것에 비하면 상당히 훌륭한 성과죠.

그럼 여주대 안경광학과의 신진아 학과장님 연결해서 좀 더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안경사 국가고시가 어떤 시험인가요?

 

[신진아 교수/여주대학 안경광학과장]

안경사 국가고시는 1년에 한 번 치러지고 있는, 안경광학과 학생들이 안경 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 국가인증 시험입니다.

 

[이효진/아나운서]

네, 그렇군요. 안경관련학과 학생들에게는 꼭 필요한 시험이 되겠네요.

그럼 여주대 안경광학과에서는 어떻게 해서 응시생 전원이 합격을 하게 됐습니까?

 

[신진아 교수/여주대학 안경광학과장]

저희는 지금 13년 되었거든요, 여주대 안경광학과가 생긴지. 13년 동안 저희가 평균 98%정도의 높은 합격률을 유지하고 있었고요, 이번에 특히 100%라고 하는 더 좋은 결과를 얻게 되었습니다.

 

저희가 평상시에 수업을 철저하게 하고, 실습도 학생들이 많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했던 것들이 아마도 가장 기초적인 밑거름이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그리고 저희가 평균 10회 정도의 모의고사를 실시하고 있고요,

그 모의고사 결과에 따라서 오답노트 정리도 해가면서, 성적이 좋지 않은 친구들은 성적이 좋은 친구들과 멘토링 관계를 맺어, 주변 친구들의 도움을 받도록 학습을 했습니다.

 

[이효진/아나운서]

예, 그랬군요.

그럼 여주대 안경광학과에서는 어떤 것들을 배우는지, 이혜정 지도교수님께 여쭤볼까요?

 

[이혜정 교수/여주대학 안경광학과]

안경광학과는 광학이란 용어 때문에 학생들이 좀 어렵게 생각할 수도 있는데요, 쉽게 말씀드리자면, 눈이 나쁜 사람들에게 안경이나 콘텍즈 렌즈를 씌웠을 때, 안경을 끼지 않은 사람과 같이 어떻게 하면 편안하게 일상생활을 할 수 있게 하는 가를 도와주는 학문이라고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공부를 할 때는 세 가지로 분류를 할 수 있는데요, 눈 자체를 다루는 안과, 그리고 안경렌즈나 콘택즈 렌즈를 다루는 학문으로서 빛과 연관돼있습니다. 그러한 안광학, 그리고 그런 렌즈들을 직접 만들고 처방하는, 또 판매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안경학, 이렇게 세 가지로 크게 분류가 됩니다.

 

이들은 취업과도 연관되어 있는데요, 눈을 좋아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안과 쪽으로 가서 검안사가 되기를 희망하구요, 안경 만들기를 좋아하는 학생들은 대부분 안경원에 가서 안경사가 되기를 원하고요, 궁극적으로는 안경원 개업을 목적으로 하겠죠.

또 드물기는 하지만 안경렌즈나 광학 쪽을 좋아하는 학생들은 광학회사에 취업하기도 합니다.

 

[이효진/아나운서]

네, 좀 알 것 같네요.

그럼 학과장님, 우리 수험생들이 이 곳 안경광학과에 들어오려면 어떤 자격을 갖춰야 하나요?

 

[신진아 교수/여주대학 안경광학과장]

안경광학과는 학생들이 안경광학이라는 이름만 보고 와서 사실상 안경광학을 잘 이해를 못하고 오는 친구들이 대부분입니다.

안경광학은 눈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 그리고 광학적인 이해, 그리고 안경이나 콘택즈 렌즈와 같은 교정도구에 대한 세 가지의 각기 다른 요소가 하나가 돼서 이해가 되는 학문입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사람을 상대하는 직종이기 때문에 공부보다는 누구와도 원만하게 지낼 수 있는 성격을 가진 사람이라면 언제든지 문이 열려 있습니다.

 

[이효진/아나운서]

네 말씀 감사합니다.

이번에는 안경광학과 학생들에게 그 밖의 자랑거리 한 번 들어볼까요?

 

[최찬호/여주대학 안경광학과]

저희는 선후배간에 유대관계가 좋아서 후배가 모르는 걸 선배한테 질문을 하면 많이 알려 주고요, 그래서 그런지 이번에 100%의 합격률을 자랑하고 있구요.

 

[김현선/여주대학 안경광학과]

저희는 실습위주로 수업을 하기 때문에 실무능력을 키울 수 있어서 이번 취업을 할 때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신현기/여주대학 안경광학과]

저희 안경광학과에는 도시락이라는 동아리가 있는데요, 도시락의 뜻은 잘 보이는 즐거움이란 뜻이구요, 활동은 독거노인들을 초청해서 시력검사와 돋보기를 공짜로 맞춰드리는 것과, 유치원아이들을 초청해서 시력검사를 해 주고 있습니다.

 

[이효진/아나운서]

지금까지, 제23회 안경사 국가고시에서 100% 합격률을 올린 여주대학 안경광학과가 어떤 학과 인지, 현장 연결해서 알아봤습니다.

수험생 여러분의 진로 선택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 기획/제작: 대학방송

 

Copyright ? C-TV.kr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