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너무 빨리 혼자서 앞서가지 마세요”
- 초중고생, 대학생, 교원, 학부모 4개 부문 16편 우수작 발표
   - 선행학습의 폐해와 선행학습이 필요없는 나만의 공부법 소개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와 경상북도교육청(교육감 이영우)이 주최하고, 국가평생교육진흥원(원장 최운실)과 성균관대 사교육정책 중점연구소(소장 김현철)가 주관한 “선행학습 없는 바른 교육 만들기 공모전” 결과가 10월 31일(수) 발표되었다.

 

□ 이번 공모전은 선행학습의 폐해를 인식하고 제 속도에 맞는 학습을 한 학생들의 경험이나 학부모·교원들의 교육 경험, 또는 선행학습이 필요없는 자신만의 우수 학습법·교육법을 발굴하기 위해 진행되었으며,

 

○ 초중고생, 대학생, 교원, 학부모 4개 부문, 총 750여편의 응모작 중 분야별 1개씩의 대상을 포함한 총 16편이 우수작으로 선정되었다.

 

□ 기존의 공모전과 달리, 각 부문별 우수 수기 작성자 2명이 자신의 이야기를 직접 발표하는 발표대회를 병행한 것이 특징적이었으며,

 

○ 한국교총 컨벤션홀 현장에서 전문심사단 4명*과 학생·교원·학부모모티터단으로 구성된 160명의 일반심사단**이 발표를 듣고 직접 전자투표 형태로 최종 우승자를 선정했다.

 

    * 김관복(교과부 인재정책실장), 최운실(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 김현철(성균관대 사교육정책중점연구소장), 윤지희(사교육걱정없는세상 대표)

 

   ** 학생모니터단 30명, 교원모니터단 40명, 학부모모니터단 90명

 

□ 이번 공모전에서 특히 눈에 띄는 작품은 첨부파일 참고

 

□ 분야별 1편씩의 대상에게는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과 상금 300만원이, 최우수상에게는 국가평생교육진흥원장상과 상금 70만원이 수여되었고,

 

 ○ 분야별 2편의 우수상에게는 성균관대학교 사범대학장상과 상금 40만원이 수여되었다.

 

□ 이번 공모전을 통해 선정된 여러 우수 사례들은 전국학부모지원센터 홈페이지(www.parents.go.kr)에 게시될 예정이며, 

 

 ○ “선행학습이 없는 자기주도학습법”이라는 주제로 진행되고 있는 교과부 팟캐스트 방송 “신애라와 함께하는 필(必)통(通)스쿨 시즌3” 마지막편을 통해 안내될 것이다.

 

□ 교육과학기술부는 선행학습이 과연 효과적인지에 대한 사회적 문제제기 및 이슈화를 위해 이번 공모전이 기획되었고,

 

 ○ 학생, 학부모, 교원들의 다양한 우수사례를 통해 선행학습 없이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이 소개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 심사위원으로 참여한 학생·학부모·교원 모니터단들은 기존의 정책들을 평가해 오며 쌓여진 교육을 바라보는 눈을 통해 학생·학부모·교원들에게 실제로 도움이 될 사례들을 선정하려고 노력했다고 말했으며, 

 

○ 이번 발표회를 토대로 스스로 학습하는 풍토가 확산되기를 원하고 스스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수상자 명단 및 주요 내용


1. 초중고생 부문

수상

이름

소속(지역)

성별

주요내용

대상

김정우

강화여중

(인천)

- 중학교 1학년 초, 선행학습을 한 친구들을 보고 주눅 들기도 했으나, 일정·공부환경을 정리해 나만의 학습법을 찾으려 노력했으며 좋은 성적이라는 결과로 나타남

- 다양한 분야의 독서, 영화감상 등 주변의 모든 것에서 항상 배우려는 자세를 가졌으며, ‘3단계 정리법’, ‘T자 표시법 등’ 자신만의 공부법을 개발함

최우수

백경현

효문고

(서울)

- 효문고의 자기주도적 통합 학습동아리<집현전>에 가입하여, 수업이 끝난후 5분 노트 작성, 5분 노트 활용을 통한 완전 학습 등 독창적 학습법을 진행

- 학원에 다니지 않고 그 시간을 통해 독서토론 및 봉사 활동을 했고, 전국 고등학생 군모의재판에 참여하여 우수한 성적을 거둠

우수상

정하은

한국애니

메이션고

(경기)

- 학원 선생님을 하시는 두 분 부모님과 수강생들을 보며,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이 생기지 않는 한 학원은 일시적 방편에 불과하다는 점을 느낌

- 그림에 재능이 있는 자신의 특성을 살려 이미지와 컬러를 이용한 암기법, 그림 카드로 영어단어 외우기 등 자신만의 학습법을 개발함

우수상

서연하

광안중

(부산)

- 스스로 공부하는 습관을 들이려고 노력한 지 3년, 처음에는 어려움이 많았지만 시행착오를 거쳐 자신만의 학습법을 찾아감

- 학습 플래너 작성·실천, 나만의 요약법, 정밀한 계획서 작성 등 자신의 경험을 서술

 

2. 대학생 부문

수상

이름

소속(지역)

성별

주요내용

대상

박성건

대구교대

(대구)

- 기초생활수급자였기에 사교육이나 선행학습을 받을 수 없어 상대적으로 피해의식도 있었음

- 고교 졸업 후 대입은 실패하였지만, 군대에서와 제대 후 스스로 목표와 계획수립, 자기주도적학습 진행 등으로 원하는 교육대학에 진학, 교사의 꿈을 키우고 있음

최우수

신지은

건국대

(서울)

- 학창시절 학원 선행학습으로 학교 수업에 집중하지 못했던 경험을 토대로, 그 한계를 인식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을 진행함

- 자신의 실제 경험으로 알게되었던 다양한 학습법을 적절히 서술함

우수상

안석영

숙명여대

(경기)

- 처음에는 선행학습 중심의 학원 수업에 의존했지만, 스스로 학습 기회가 부족해지고, 몸과 마음이 힘들어져 학원을 다니지 않음

- 공부를 잘하는 친구의 학습법과 자신의 학습법을 비교와 선생님과의 상담 등을 통해 자신만의 학습법을 찾아나감

우수상

전희연

서울대

(서울)

- 중학교 시절 불안함에 학원을 다니며 학교 교육과정 보다는 학원의 빠른 진도를 따라가는 학습에 초점을 맞췄지만, 원하는 고등학교 진학에 실패하면서 학교교육과정과 선행학습을 통한 성과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놓침

- ‘시험일기’, ‘교과목 특성을 살린 마인드맵 작성’, ‘기출문제 분석’ 등 자신에게 적합한 학습법을 만들어 적용하여, 원하는 대학에 진학함

 

3. 교원 부문

수상

이름

소속(지역)

성별

주요내용

대상

권기하

성심여고

(서울)

- 학교중심의 효율적인 학습활동을 위해 학생이 참여하도록 수업방식을 변화시키고, 수업자료를 개발하여 동료 교사들과 공유함

- 지구별·지역별 교과연구회 활성화, 단위학교별 수업 발표대회 등을 통해 수업 중심이 우리 과제임을 인식시킴

최우수

이정태

밀성중

(경남 밀양)

- 선생학습을 받고 온 학생들이 수업에서 보여주는 모습으로 교사로서 자존심이 상하기도 하고, 올바른 교육 모습이 아니라는 생각을 많이 함

- 학생들의 발달단계를 고려하여 교육과정을 재구성했고, 이를 통해 학생들이 수업에 집중하고 스스로 공부하는 방법을 익힐 수 있도록 도와줌

우수상

임동화

도림초

(서울)

- 6년째 이른바 ‘학력향상부장’으로 역할하여 학생들을 지도해온 경험과 성과를 제시함

- 학교 주변 환경이 학습에 유리하지는 않으며, 학부모들이 생업으로 자녀교육에 상대적으로 큰 힘을 쏟기 어렵다는 한계를 극복하고 학교 중심의 다양한 교육과정을 운영한 사례 제시

우수상

신영희

신리초

(충남)

- 공교육의 기초·기본 학습을 충실히 수행하자는 취지에서 “학교가 좋아, I-신나라 열정 5-SB'라는 독특한 학교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적용함

- 이런 경험을 통해 공교육 정상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 담임의 역할이 중요하다는 점을 인식함

 

4. 학부모 부문

수상

이름

소속(지역)

성별

주요내용

대상

이수진

경기 용인

- 자녀들에게 선행학습을 시켰을 때 나타났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사교육 기관을 포기함

- 자녀들과 대화하고 놀이하는 방식으로 책을 읽어주고 일년간 자녀가 하고 싶은 일을 써서 집안 곳곳에 붙여놓아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했음

최우수

주 정

경남 창원

- 자녀의 목표를 구체적이고 명확하게 수치화해 목표에 따른 전략을 세웠음

- 학원에 의존하지 않고, 방과후학교에서피아노·바둑·미술 등을 듣게 했고, 영어나 수학 등은 EBS 강의를 적극 활용하고 있음

우수상

이은숙

경기 이천

- 아이가 특별하다는 착각과 잘 키우고 싶다는 욕심으로 아이 생후 7개월 무렵부터 고가의 책을 구입하고, 한글을 깨우친 다음부터 꾸준히 선행학습을 시켰었음

- 지쳐가는 아이 모습을 보며, 엄마 스스로가 변해야겠다는 다짐을 하며, 아이와 함께 노는 시간을 늘리고, 주변의 여러 학습자료를 활용해 공부하는 방법을 찾아감

우수상

황경숙

경기 안양

- 대부분은 초조함과 불안함 때문에 선행학습에 의존하지만 미래에 대한 꿈과 결국은 잘 될거라는 확신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자신의 경험에 토대해 서술함

- 꾸준히 자녀와 학습을 진행한 결과 자녀가 ‘자기주도 학습대회’에 참여해 좋은 결과를 얻는 등 자신감을 얻어가고 있음


 


<자료문의>  ☎ 2100-6280 학부모지원과 과장 김영진, 구본억 사무관, 김은미 주무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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