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장관 서남수)와 전국학생창업네트워크(이하 SSN: Student Startup Network)(회장 김주환)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한국연구재단, 벤처기업협회,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 서울대학교 산학협력단, 창업교육센터협의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2013 대학 창업교육 및 창업문화 한마당』행사가 6월 3일(월) 서울대학교 글로벌공학교육센터에서 개최되었다.

 

창업넷.jpg

 

□ 이번 행사는 “도전하는 청춘, 함께여는 미래”라는 주제를 가지고 학생창업 생태계 관계자들이 창조경제 실현의 주축인 대학생 창업인재 육성을 위한 추진 전략과 비전을 함께 공유하고 소통하는 장이었다.

 

□ 제1부 행사(창업한마당 발대식)는 청년창업의 주축이 될 학생과 이를 돕는 정부 및 관련기관 관계자들이 함께 참여하여 “도전하는 청춘” ⇒ “응원하는 정부” ⇒ “함께여는 미래” 세 가지 세션으로 진행하였다.


○ 먼저, “도전하는 청춘” 세션에서는 대학생들이 자발적으로 뜻을 모아 설립한 SSN에서 창업에 대한 생각, 학생창업 선배 및 창업 준비생들이 가지고 있는 창업에 대한 어려움, 바라는 점 등에 대해 생생하게 전하는 시간을 가졌다.

  - 이것 외에도 SSN은 2012년 활동내역과 기성세대에게 바라는 내용 등이 담긴 SSN백서를 제작하여 현장에서 배포하였다.


○ 이에 화답하는 형식으로 “응원하는 정부” 세션에서는 청년창업 생태계 관계자들이 릴레이 형식으로 대학생 창업 기대주에게 전하는 「우리가 도와줄게!」코너와 창업교육 정책방향 등에 대해 발표하는 코너로 구성되어 눈길을 끌었다.

 

○ 또한, “함께여는 미래” 세션에서는 캠퍼스영웅전 1기(2012년)에서 우승한 전북대학교의「만4OK」*팀이 준비한 생생한 인생스토리를 들을 수 있었으며, 예비 학생창업자들에게 아낌없는 조언을 줄 Y(Young Entrepreneur) 멘토스 멘토단에게 교육부 장관이 직접 위촉패를 수여하여 멘토들의 자긍심을 고취하는 행사도 진행하였다.

   *「만4OK」(Man4OK, '만 사 오케이‘로 읽음):남자 4명이 모이면 OK라는 의미


□ 제2부 행사(한마당)는 창업교육 생태계 관계자들이 모두 참여하는 스타트업 네트워킹으로서 에듀테인먼트적 요소를 가미하여 진행함으로써 참석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 동 행사는 학생 창업의 주요 소재를 중심으로 구성하였는데, 프로그램 참가자의 활동범위를 지정하여 짧은 시간 안에 만족도 높은 네트워킹을 추구하고, 뒤풀이 형식의 자연스러운 만남과 더불어 미션 수행을 통해 경쟁심을 유도하여 큰 효과를 얻었다.


□ 한편, 부대행사로서 2013 캠퍼스 영웅전(전국 학생창업교육 챔피언십 경진대회) 1차 미션(Mission)수행대회가 열렸다. 

 

○ 본 대회는 전국 산학협력 선도대학 등에서 58개 팀(1개팀 당 3~4명)이 출전하여 5개월간 창업에 필요한 기업가정신, 창의성, 도전정신, 협업 등을 경험하고 미션을 통해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키우는 차별화된 교육의 장이 될 것으로 보인다.

 

 * 2013 캠퍼스영웅전 :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이 주최하고 한국청년기업가정신재단이 주관하는 2013 학생 창업교육 챔피언십 경진대회로 5월 30일부터 10월 말까지 총 6회의 미션을 수행하여 창의적인 문제해결 훈련을 통해 창업역량을 키우는 기회를 제공한다. 2012년 제1회 대회가 개최되었으며, 전북대학교 만4OK팀이 우승했다.
    

□ 이번 행사는 학생창업교육 생태계 관계자들이 한자리에 모여 창업교육의 비전을 공유하고 서로의 눈높이를 맞추었던 자리로서, 행사를 통해 제시된 다양한 의견들은 향후 정부의 창업교육진흥정책 수립에 반영되어 대학의 창업문화를 꽃 피우는데 일조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료문의] ☎ (02)2100-6883, 6881 교육부 취업지원과장 이재력, 사무관 김정한

☎ (042)869-6401, 6402 한국연구재단 산학협력진흥팀장 김해도, 선임 이두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