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앱.jpg


 □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이주호)는 커리어넷의 진로정보서비스를 스마트폰과 태블릿 PC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3종  (직업정보, 심리검사, 상담)을 보급한다고 밝혔다.

 

 ○ 직업정보 애플리케이션 : 다양한 직업정보와 학과 및 학교 정보

 ○ 진로심리검사 애플리케이션 : 중ㆍ고등학생용 4종의 검사(직업적성, 직업흥미, 직업가치관, 진로성숙도) 

 ○ 진로상담 애플리케이션 : 상담 신청에 따른 사이버 상담서비스 

 

□ 직업정보 애플리케이션은 대상별ㆍ분야별 직업사전(440개), 직업인 동영상, 학과 정보(특성화고 143개, 대학 501개) 및 초ㆍ중ㆍ고ㆍ 대학 학교 정보를 검색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 주니어용 직업사전은 초ㆍ중학생이 관심을 가지는 직업 정보를   제공하며, 여성 특화용 직업사전은 가사와 육아로 경력이 단절된  여성의 재취업에 적합한 직업 60종에 관한 정보를 포함한다. 

 ○ 보다 생생한 직업세계의 이해를 돕기 위해 사회 각 분야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하는 직업인과의 인터뷰 동영상(지휘자 금난새, 앵커 김주하, 만화가 이현세 등)도 제공하고 있다.

 

□ 진로심리검사 애플리케이션은 4종의 진로심리검사 및 검사 결과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설명을 제공한다.

 

 ○ 직업적성검사는 적성과 직업에 대한 이해를 촉진하여, 자신의  적성에 적합한 직업군을 알고자 할 때 활용할 수 있다.

 ○ 직업흥미검사는 직업과 관련된 흥미를 파악하여 자신에게 적합한 직업을 탐색하는 데 도움을 준다.  

 ○ 직업가치관검사는 직업과 관련된 욕구와 가치들에 대해 자신이 어떤 것을 더 우선시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진로성숙도검사는 건전한 진로발달에 필요한 태도, 능력 및 행동을 어느 정도 갖추고 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 상담 애플리케이션을 이용하여 학생들은 전문가에게 일대일 사이버상담을 받을 수 있다.  

 

 ○ 진로진학상담교사로 구성된 113명의 사이버 상담위원단들이 스마트 기기를 활용하여 신속하고 질 높은 답변을 제공하고 있다.

 ○ 개별상담 뿐만 아니라, 이용자들이 자신의 진로고민과 연관된 주요 상담사례와 답변을 찾아볼 수 있는 ‘진로탐험대’라는 검색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진로에 대한 고민을 다양한 주제와 사례를 통하여 해결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안드로이드 시스템 이용자는 <Play   스토어>에서 '커리어넷‘을 검색하여 다운로드 받으면 된다. 아이폰 사용자는 <App Store>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직업정보 애플리케이션은 회원 가입 절차 없이 이용이 가능하고, 심리검사와 상담 애플리케이션은 커리어넷 회원으로 가입하여야  이용할 수 있다. 

 

□ 교육과학기술부는 앞으로 스마트 기기를 이용하여 보다 편리하고 신속하게 진로정보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지고, 진로 탐색기회가  확대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급속도로 변화하는 정보화 사회에 부응하여 온라인 진로교육 지원체제를 확대ㆍ발전시켜 학생의 진로역량 개발을 위한 개인 맞춤형 진로컨설팅을 중점 지원할 것이다. 
 
 
<자료문의> ☎ 02-2100-6113, 진로교육과장 박성수, 사무관 김지연

               02-3485-5320, 한국직업능력개발원 한상근 연구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