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학생들의 직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하여 사이버 진로교육 동영상 콘텐츠인『e-진로채널』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e-진로채널』은 진로교육 총론 47편, 직업 소개 153편(초등학교용 72편, 중고등학교용 81편), 총 200편으로 구성된다.

 

 ○ 총론 동영상은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 건전한 직업의식 함양, 진로설계의 중요성 등 진로인식과 가치관 형성을 위한 내용이다. 

 

 ○ 직업소개 동영상은 실제 직업 현장에서 이야기를 듣는 것과 같이 실감나는 영상으로 구성되고, 다양한 직업분야에 대하여 학생들이 준비해야 할 사항 및 조언 등을 흥미롭게 전달하고 있다.

 

□『e-진로채널』은 디지털 시대를 사는 청소년들을 위한 감각적이고 세련된 영상으로 애니메이션, CF이미지, 다큐멘터리/인터뷰 등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졌다.

 

 ○ 총론은 진로교육의 내용을 2-3분, 직업 세계 소개 영상은 3-6분 동영상으로 구성되어 학생과 학부모가 인터넷이나 스마트 기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쉽게 접속하여 감상할 수 있다.

 

 ○ 학교에서는 진로수업이나 창체 진로활동 시간에 올바른 진로선택을 돕는 직업정보로 제공되고, 직업체험시 사전 교육 자료로 활용된다. 

 
 
 e진로1.jpg     e진로2.gif
[e-진로채널 영상 캡쳐 화면]                             [e-진로채널 모바일앱]

 


□ 콘텐츠는 ‘e-진로채널 모바일 앱’과 ‘진로진학상담 홈페이지(www.jinrojinhak.com)’, ‘커리어넷(www.career.go.kr)’을 통해 서비스 된다.

 

 ○ 모바일 앱은 플레이스토어(안드로이드용) 및 앱스토어(아이폰용, 4월부터 가능)에서 ‘진로채널’, ‘진로교육’을 검색하면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이 외에도 ‘에듀넷(www.edunet4u.net)’과 ‘대한민국청소년방송단 인터넷 방송 채널(www.youthmedia.or.kr)’ 등 청소년 대상의 미디어 매체를 통해 순차적으로 보급을 확대시켜 나갈 계획이다.

 

□ 영상 및 어플리케이션 개발은 한국교육학술정보원(KERIS)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2013년에도 다양한 진로탐색 능력 개발을 위해 직업군을 확대하여『e-진로채널』콘텐츠 200편을 추가로 개발한다.
 
 
[자료문의] ☎ 2100-6112 진로교육정책과 과장 최승복, 연구사 이규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