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부(장관 서남수)는 ㈜스마트 에프엔디(대표이사 심규현), ㈜아이비클럽 코퍼레이션(대표이사 전영우), ㈜에리트 베이직(대표이사 홍종순)과 7월 11일(목) 정부서울청사 16층 대회의실에서 교복 가격 안정화를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하였다.    

□ 이번 업무 협약은 지난 7월 5일 발표한「교복 가격 안정화 방안」에 따라 교복 3사와의 협력 체계 구축을 위해 추진되었으며, 세부 내용은 다음과 같다. 

 ○ 앞으로 교복 3사의 출고가격은 소비자물가상승률, 학부모 및 학부모 단체가 희망하는 인상률(인하율) 등을 반영하여 결정하기로 하였다.

 ○ 세부적인 사항은 교육부, 교복 업계, 학부모 등 관계자가 참여하는 민관교복협의회를 통해 논의하게 된다.

 ○ 교복 3사는 같은 학교 교복 간 차이에 의한 학생 간 위화감 조성을 막기 위해, 학교에서 정한 기준에 따라 동일한 디자인·색상·재질 등을 적용하고, 부가적인 부착물 디자인 변형을 배제하여 교복을 생산한다.

 ○ 2014년은 6개월 내지 1년 전부터, 2015년부터는 1년 전부터 국·공립학교에서 교복 디자인을 사전 예고하도록 하여, 갑작스러운 디자인 변경으로 인한 불필요한 재고 발생을 예방하기로 하였다. 

 ○ 교복 3사는 TV·대중매체 등 광고와 본사 차원의 경품행사 등 과도한 마케팅을 자제 하고, 가격과 품질 위주로 경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노력하기로 하였다.  

 ○ 이와 함께 교육부와 교복 3사는 올바른 교복 문화 정착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사회 공헌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기로 하였다.  

□ 업무 협약식에서 교복 3사 대표는 “이번 협약으로 상호 가격과 품질 위주의 경쟁을 펼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되었다”고 평가하며 “교복 가격 안정화와 도서벽지 학교에 교복 무상 지원 등과 같은 적극적인 사회공헌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 교육부 나승일 차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보다 합리적인 교복 구매가 이루어져, 업계의 적정한 이윤과 학부모 교육비 부담 경감에 기여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자료문의] ☎ 02-2100-6987  교육부 학생복지정책과장 박성수, 사무관 김홍오, 연구사 하은경
           ☎ 070-7492-0070 ㈜스마트에프앤디 영업팀 박창희   
           ☎ 02-6677-6582  ㈜아이비클럽코퍼레이션 마케팅팀 심재웅 주임
           ☎ 02-2263-4754  ㈜에리트베이직 홍보팀 장기정 과장, 이현애 대리